1. 주요 이벤트
▶ 마우스 이벤트
이벤트 | 설명 |
click |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이벤트 발생 |
dbclick | 마우스를 더블클릭했을 때 이벤트 발생 |
mouseover | 마우스를 오버했을 때 이벤트 발생 |
mouseout | 마우스를 아웃했을 때 이벤트 발생 |
mousedown | 마우스를 눌렸을 때 이벤트 발생 |
mouseup | 마우스를 떼었을 때 이벤트 발생 |
mousemove | 마우스를 움직였을 때 이벤트 발생 |
▶ 키 이벤트
이벤트 | 설명 |
keydown | 키를 눌렸을 때 이벤트 발생 |
keyup | 키를 떼었을 때 이벤트 발생 |
keypress | 키를 누른 상태에서 이벤트 발생 |
▶ 폼 이벤트
이벤트 | 설명 |
focus | 포커스가 이동되었을 때 이벤트 발생 |
blur | 포커스가 벗어났을 때 이벤트 발생 |
change | 값이 변경되었을 때 이벤트 발생 |
submit | submit 버튼을 눌렀을 때 이벤트 발생 |
reset | reset 버튼을 눌렀을 때 이벤트 발생 |
select | input이나 textarea 요소 안의 텍스트를 드래그하여 선택했을 때 이벤트 발생 |
▶ 로드, 기타 이벤트
이벤트 | 설명 |
load | 로딩이 완료되었을 때 이벤트 발생 |
abort | 이미지의 로딩이 중단되었을 때 이벤트 발생 |
resize | 사이즈가 변경되었을 때 이벤트 발생 |
scroll | 스크롤바를 움직였을 때 이벤트 발생 |
2. 이벤트 연결
▶ 인라인 이벤트 모델 : html 요소에 직접 이벤트를 연결하는 방식
<button onclick="console.log('ok')">OK 버튼</button>

▶ 기본 이벤트 모델 : '객체의 메서드' 형식( 객체.메서드 = function( ){ ... } )으로 연결하는 방식
<!DOCTYPE html>
<html lang="ko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title>기본 이벤트 모델</title>
<script>
window.onload = function(){
var bt=document.getElementById('bt'); // 요소 취득 명령어
bt.onclick = function(){
console.log('ok');
}
}
</script>
</head>
<body>
<button id="bt">OK 버튼</button>
</body>
</html>

▶ 표준 이벤트 모델 : 객체.addEventListener( '이벤트', 함수)의 방식으로 연결하는 방식
<!DOCTYPE html>
<html lang="ko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title>표준 이벤트 모델</title>
<script>
window.onload = function(){
var bt=document.getElementById('bt'); // 요소 취득 명령어
function view() {
console.log('ok');
}
bt.addEventListener('click', view); // 이벤트에 on을 붙이지 않습니다
};
</script>
</head>
<body>
<button id="bt">OK 버튼</button>
</body>
</html>

3. 이벤트 객체
이벤트 객체는 자바스크립트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 주는 객체입니다.
이벤트 객체를 이용하면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클릭한 좌표 값이라든지 이벤트를 발생시킨 객체가 어떤것인지 등에 대한 정보 값을 쉽게 얻을 수 있다.
bt.onclick = function(event) { event.프로퍼티 event.메서드 } |
익명함수의 매개 변수 event가 이벤트 객체를 의미합니다. 변수명을 반드시 'event'로 사용할 필요는 없으나, 보통 이벤트 객체의 의미로 많이 사용한다.
▶ 이벤트 객체 주요 프로퍼티
프로퍼티 | 설명 |
target | 이벤트를 발생시킨 객체를 반환 |
type | 이벤트의 이름을 반환 |
clientX | 이벤트가 발생한 X좌표 값을 반환 (브라우저 기준) |
clientY | 이벤트가 발생한 Y좌표 값을 반환 (브라우저 기준) |
screenX | 이벤트가 발생한 X좌표 값을 반환 (모니터 기준) |
screenY | 이벤트가 발생한 Y좌표 값을 반환 (모니터 기준) |
button | 마우스 왼쪽( 0 ), 가운데( 1 ), 오른쪽( 2 ) 버튼 값을 반환 |
<!DOCTYPE html>
<html lang="ko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title>이벤트 속성</title>
<style>
div {
height: 100px;
background: mediumpurple;
margin-top: 20px;
color: #fff;
}
</style>
<script>
window.onload = function() {
var bt = document.getElementById('bt') ;
var area = document.getElementById('area');
bt.onclick = function(event) {
console.log(event.target);
console.log(event.type);
console.log(event.clientX);
console.log(event.clientY);
console.log(event.screenX);
console.log(event.screenY);
};
area.onmousedown = function(event) {
console.log(event.button);
};
};
</script>
</head>
<body>
<button id="bt">클릭</button>
<div id="area">여기에 마우스 왼쪽, 가운데, 오른쪽 버튼 클릭</div>
</body>
</html>

▶ 이벤트 객체 주요 메서드
메서드 | 설명 |
preventDefault( ) | 기본 이벤트의 실행을 막아 줍니다. |
stopPropagation( ) | 이벤트 버블링을 방지해 줍니다. |
'Java Scri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Script-BOM(Browser Object Model) (0) | 2020.12.14 |
---|---|
Java Script-내장 객체 2( Math, Date, 정규표현식(RegExp) ) (0) | 2020.12.14 |
Java Script-내장 객체 1 (Number, String, Array) (0) | 2020.09.22 |
Java Script-사용자 정의 객체 (0) | 2020.09.21 |
Java Script-함수 (0) | 2020.09.17 |
댓글